바로가기 닫기

대산전기학원

합격수기
전기기사·산업기사 실기합격
조회수 : 5,7592022.09.08
김기택취준생비전공자60대

안녕하세요. 전기공부하시는 여러분... 연일 전기기사(산업기사)자격증 취득준비하시느라 수고가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러한 과정을 겪어 왔기에 아마도 공부하는 마음은 제가 경험한 마음과 같을 것입니다. 저는 정년퇴직한 60대 후반으로 2022-2회차에 전기기사 실기시험 합격하였습니다. 노후에 공부한 제가 있기에 여러분들도 열심히 공부하면 합격의 영광을 누리수 있습니다. 저는 독학으로 공부하여 2020.6.26일 필기시험 1차에 합격하고 의기양양하게 2차 실기시험도 독학으로 공부하던차 반복된 실기시험 낙방으로 모든걸 포기하고 싶을정도로 마음이 괴로웠습니다. 늙어 공부를 하게되니 두뇌회전도 젊을때 같지 않고.... 열심히 공부해도 책상에 앉아 있을때는 다 이해하고 뭔가 공부한 것 같아 마음도 뿌듯했지만, 돌아서면 무엇을 공부했는지 기억조차 안나 좌절과 상심한 마음을 추스리며 도전하고 또 반복적으로 공부하며 도전하여, 2022.7.24일 마지막 기회의 2차 시험을 본 후에도 만족스럽게 시험을 보지 못하여 또 불합격되는게 아닌가 하며 시간을 보내다 발표일인  9.2일 합격여부를 쉽게 확인할 자신감이 없어 약 40분 정도 경과 후에 마음을 추스리고 폰을 열어보니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합격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합격의 통지서를 받고, Q-net에 들어가 점수를 확인해 보니 69점. 그간의 힘겨운 노력이 결코 헛되지는 않았구나 하는 위안감과 힘겨웠던 나날들이 일순간 사라지며 지금껏 살아오며 느껴보지 못한 무한한 영광의 기쁨을 느꼈답니다.

 

저는 비전공자로 독학으로 공부해 필기시험에 합격후, 실기도 독학으로 공부하던 중 몇차례 실기시험 낙방후 독학의 한계를 느끼고, 지인으로부터 대산전기학원을 소개받아 실기특강반에 등록후 동영상 강의를 통해 예,복습을 공부하며, 독학하며 몰랐던 문제들을 훌륭하신 김민혁선생님,강대규선생님, 윤흥준 선생님으로부터 강의를 듣고 또 서면 질문으로 선생님들의 답변을 통해 열심히 공부하여 자신감을 갖고 2022-1회 실기시험을 준비해 왔는데, 너무 긴장한 탓에 시험전날 잠을 못자고 뒤척이다 수면부족한 멍한상태로 시험을 보니 또 실패... 연속된 실패의 좌절감만 느끼고 있던 차에

 

1차필기시험후 2022-1회가 마지막 기회로 알았는데, 코로나로 인해 2020년 필기시험이 지연되어, 2022년 2회차 마지막 기회가 있다는 소식을 접했지만, 반복된 실패의 죄절감에 다시 공부를 할 것인지 말것인지 망설이다... 대산전기학원의 윤흥준 선생님을 찾아뵙고 상담하며 효과적인 학습방법의 가르침 "머리로 공부하는 것은 당연하고, 손으로 5번 이상 써가며 공부하라는 ...권고의 말씀"으로 문제가 나오면 손이 저절로 답안에 작성할 정도로 써가며 공부하라는 선생님 권고에 힘입어 2022년 5월에 학원에서 강의중이었던 20년 기출문제를 분야별 편집한 교재 강의가 있어, 수강신청하여 반복적으로 공부한 결과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이라는 기쁨의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 그간 최선을 다하여 가르쳐주신 김민혁선생님, 강대규선생님, 윤흥준선생님과 동영상 강의를 통해 용어 및 문제의 이해가 안될때 서면 질의를 통해 성심성의것 답해 주셨던 모든 선생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특히 윤흥준선생님의 많은 배려와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알려주시고, 난해한 문제를 질문하면 전화로 회답도 응해주시어 시퀀스 등 공부하며 많은 도움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독학의 한계를 알고 지인 소개로 2차실기 대비 단기반으로 대산전기학원 수강하며 실무경험이 없던 제게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에 대해 선생님들의 체계적인 명강의와 강의중 놓쳤던 강의 내용을 인터넷 강의를 통해 복습하고 또 예습을 할 수 있어서 반복적인 인강으로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출석수업 없이 인터넷강의도 가능하므로 독학보다는 유명한 선생님들의 강의와 함께 전기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준비하시면 공부시간도 단축되고 또 학습의 효과가 배가 될 것입니다. 또한 공부하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인강의 질문코너를 통하여 질문하면 선생님들의 명쾌한 답변을 해주시어 제가 공부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공부하여 느낀 소감을 열거하자면

 

1.저는 비전공자로 전기공부하여 용어가 낯설어 전기공부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암기를 해도 기억이 오래가지 않았고...선생님들이 용어에 대해 가르쳐 주는 것도 있지만, 막연하게 암기하는것 보다는 전기용어를 익히고 내용을 이해하며 암기하면 제 경우 기억도 오래가고 매우 효과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 용어가 이해가 안되어 통째 암기시 핵심용어를 중점으로 암기해 문장으로 연결해 공부했고, 특징, 장/단점 암기는 앞글자를 따서 기억하기 쉬운 문장을 만들어 연상법으로 공부했던것이 오래 기억되고 매우 효과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2. 실기공부는 정규 이론공부를 1~2회 공부하고, 특히 전력공학, 전기기기 중 자주 출제되는 분야는 시간이 된다면 기출문제 풀면서 부족한 분야를 더 공부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응용도 잘 되듯...그리고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3회 이상 많이 풀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기출문제 '21년 3회차부터 거꾸로 '20, '19년 순으로 시험보듯 매회차 공부하며 평가하고, 자주 틀린는분야의 문제에 대해서는 다시 이론교재를 통해 복습..... 문제를 풀어보면 이상하리만치 틀렸던 문제를 또 틀리는 경우가 많아 이런 경우 틀린문제들은 노트에 별도 정리하여 반복적으로 공부했습니다.

 

3. 시험일 앞두고 컨디션 관리를 잘하고, 시험전날은 충분히 수면을 취하라고 당부하고 싶네요. 제 경우 실패의 주원인이 시험전일 수면부족으로 합격을 예상했는데, 근소한 점수차로 거듭된 실패의 원인이 대부분 수면부족 이었습니다. 컨디션 관리를 잘해야 맑은 정신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시험때는 긴장한 상태로 시험 응시하다보면 공부했던 것들 뚜렷하게 기억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어렴풋이 알더라도 다른문제를 풀다보면 연관되는 문제가 있으니 다른 문제를 풀면서 조금씩 기억되는 것들을 보완하여 답안작성하면, 해당 문제의 만점은 받지 못해도 1점이라는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어찌보면 이런 소소한 답안작성이 합격을 좌우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서없이 합격후기를 작성했는데 혹시 공부하시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산전기학원의 무궁한 발전과 선생님 모든분들께 감사드리며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합격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