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닫기

대산전기학원

합격·수강 후기

전기기사 합격 수기

글쓴이 : 김연진

등록일 : 2022.01.02

1. 합격자 기초정보

- 비전공(수학과), 30대, 전기기능사 보유, 2019년 취업 교육 받으며 전기를 처음 배움(약1년), 일학습병행제로 전기과에서 교육 수료(약1년)

- 설계업 근무 : 야근이 많아 주중 공부시간 확보 안 될 때가 많음, 주로 주말에 공부

 

2. 필기

 1) 2019년 3개월 간 타학원 필기 이론 정규반 수강 : 학원 강의 복습만 한다는 마음으로 수강

   - 2019년 4회차 공사기사 필기 처음 접수 : 59점

   - 2020년 3번인가 전기기사 필기 도전 했으나 모두 실패 : 40점대로 기억.. 법규는 거의 매번 과락 나옴

 2) 대산전기학원 필기 단기특강반 등록 : 2021년 1회차 필기 합격

   - 2021년 1월~2월에 주말반 강의 듣고 전기자기학 70, 전력공학 70, 전기기기 60, 회로 85, 법규 70, 평균 71점으로 합격

   - 학원강의 최대한 잘 듣고 누적 복습하려고 노력했고, 전기기기와 법규는 과락만 면하자 했는데 법규에서 윤홍준 교수님 강의 듣고 요약본 끝까지 반복해서 보고 말도안되는 점수가 나왔습니다. 감사드립니다.

 

3. 실기

 1) 2021년 1회차 : 대산전기학원 실기 강의 수강, 46점

시퀀스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서 방대한 양에 멘붕이 왔고, 솔직히 첫 실기라 모의고사 치러 가는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필기 때처럼 누적복습을 하고자 하였지만 그 주 복습만으로도 벅찼었습니다. 따로 기출 풀 시간 없이 학원 수업만 충실히 따라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예제 문제만이라도 전부 익히자는 마음이었습니다. 회사에서도 단답을 유툽으로 들으려 하였고, 단답은 늘 앞에 펼쳐두고 눈에 익히려 하였습니다.

시험장 들어가서 문제가 쉬웠어서 솔직히 조금만 더 열심히 할 걸 하고 후회했습니다. 심지어 학원 모의고사로 똑같이 나온 문제를.. 매번 맞았던 문제를 어이없게 틀렸었고 46점을 받았습니다.

 2) 2021년 2회차 : 기출 보기 시작, 40점

1회차가 너무 쉽게 출제되었어서 의욕이 떨어져 있었습니다. 기출 3개년만 확실히 보고 가자는 마음으로 공부했는데 그마저도 잘 안되었고, 결국 1회차보다 더 낮은 점수로 불합격하였습니다. 

 3) 2021년 3회차 : 대산전기학원 실기 교재 + 기출 1회독 완독 목표, 62점 합격

다른 기사 자격증도 취득해야 해서 3회차가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마음을 다잡고 기출 20년치 1회독만 하자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대신 문제 하나를 보더라도 학원 실기 교재를 찾아가면서 이론을 꼼꼼하게 보고, 예제와 풀었던 문제와 무엇이 다른지 비교해가면서 공부하였습니다. 계산 우선순위120선도 회사에서 최대한 여러번 풀어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결국 20년치는 다 못보고 최근 10개년 정도만 한 번 보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시험장에서는 긴가민가 하면서도 문제가 계속 풀리긴 했습니다. 시험 시간도 꽉 채워서 풀었습니다. 가채점 했을 땐 풀이는 비슷해도 답이 맞는 게 적어서 50점으로 예상했는데 점수가 후했는지 다행히도 60점이 넘어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4. 마치며

처음 전기를 접하고 3년만에 전기기사에 합격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고, 특히 대산전기학원을 다니지 않았다면 더 시기가 늦춰졌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주말반에 위치가 가까워서 선택했던 학원인데.. 학원 운이 좋았던 덕분에 필기부터 실기까지 오랜기간 걸리지 않고 합격한 것 같습니다. 저는 공부할 때 원리를 파고들어 이해해야 넘어가는 성격이라 시험 합격까지 더 어려웠지만, 대산전기학원을 다니며 학원의 가이드라인 대로 공부하신다면 훨씬 단기간에 취득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교재도 얇으면서 내용이 다 들어가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교재 구성에 많은 고민을 하신 흔적이 보입니다. 

덕분에 2021년 3회차에는 전기기사, 4회차에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까지 취득하며 알차게 2021년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공사기사를 준비하려 다시 학원 홈페이지를 찾았다가 감사한 마음에 합격수기를 남깁니다.

김민혁 교수님, 윤홍준 교수님, 강규대 교수님, 방찬수 교수님, 훌륭한 강의와 교재, 속시원한 답변 덕분에 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모쪼록 건강히 지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