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닫기

대산전기학원

합격·수강 후기

대산의 정기받아 전기기사,전기공사기사 그리고 신재생에너지발전기사(태양광)까지 합격하였습니다

글쓴이 : 손신영

등록일 : 2021.06.03

이번 2021년 1회 기사와 산업기사 합격하신 분들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다음 번에 다시 보셔야 되실 분들 아쉽지만 파이팅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금년 72세로 우리나라에서 제일 잘 나가는 공기업에서 40여년간 근무하고 58세로 2009년9월에 정년퇴임하고 자회사에 한 2년 다니고 다시 대학교에 나가다가 65세에 교수 정년 퇴임 한 올드세대입니다

 

정년퇴임한 후 특별히 하는 일없이 빈둥대다보니 나태해지고 무기력해지고 하루하루 의미없는 생활의 연속이었습니다.

100세 시대에 이러면 안되겠다 싶고 또 치매예방에는 두뇌운동이 최고라고 생각되어 2018년 1월에 인터넷을 뒤지다가 노량진에 대산이라는 큰 산(?)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바로 찾아 가서 윤상규 교수님과 상담을 하고 내일배움카드가 아직 발급되지않아서 그냥 자비로 필기반에 등록하였습니다.이렇게 대산의 정기를 받는 저와의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기 기초이론부터 시작하여 2018년 여름에 전기기사와 산기 필기시험을 합격하고,실기는 각각 2번씩 재수하여 3번째만에 시작한지 1년8개월만인 2019년8월에 합격하였습니다.

 

내친김에 전기공사기사 필기과목을 면제받아 2019년10월에 전기응용 한과목만 봐서 합격하고 실기는 2020년 6월에 2번째만에 합격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신재생에너지발전기사(태양광)에 도전하였습니다.

소방설비 기사와 신재생에너지기사를 저울질하다가 정부의 에너지정책의 변화로 신재생에너지가 각광을 받고 있다 것을 생각하여 신재생에너지로 목표를 정했습니다.

 

2020년06월에 신재생에너지발전(태양광)기사와 산업기사 필기를 한번에 쉽게 합격하였고 실기에서도 산기는 두 번째만에 2020년11월에 합격하였으나 기사는 세 번씩이나 떨어졌습니다.

자격증 같지도 않은 거 괜히 시작했나 싶어 포기할까 하다가 이왕 시작한 거 끝까지 해보자고 오기로 준비하여 이번 2021년1회에 합격하였습니다

 

그동안 전기기사 필기와 실기 과정에서 수변전 김민혁 원장님,회로,제어공학 윤종식교수님, 전력공학 강규대교수님,전기자기 방찬수 교수님,기기 옥광성 교수님,설비기준 장인범교수님, 시퀜스 윤홍준 부원장님과 처음 상담해주신 윤상규 교수님 그리고 사무실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공사기사 실기반에서 수변전설비 김민혁원장님, ,단답과 견적의 방찬수 교수님, 조명,방기환 교수님께 거듭 감사드립니다.

 

윤홍준 부원장님께도 특별히 감사드립니다.

시퀜스나 기타 이해안되는 문제를 문의드리면 언제든지 자상하게 답해주셨습니다.

특히 이번에 전기설비규정이 바뀐 부분의 명강의를 유투브에 올려주셔서서 신재생에너지 기사시험에 나온 3문제(배점13점)를 쉽게 맞출 수 있었습니다.

 

제가 대산과 인연을 맺은지도 어언 3년이 넘었습니다.

대산이라는 40년 전통의 전기기술학원에서 빅마운틴의 정기를 받아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대단히 감사합니다.

솔직히 나이가 많아 자격증을 따 봐야 그다지 쓸데도 없고 아들,며느리 손자손녀들까지 그 연세에 그거 뭐라 사서 고생하시냐고 하면서 차라리 여행이나 운동 등 취미 생활을 하시라고 하였지만 저는 아직 머리는 녹슬지 않았다는 자기 만족을 위해서 목표를 정하고 계속 도전하였습니다.

 

같이 학원에 다녔던 몇분들과는 지금도 카톡 단톡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사에 같이 근무하였던 한분은 지난번에 공사기사를 합격하고 이번에는 전기기사도 합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방설비기사도 같이 도전하자고 권유하십니다.

 

다음회차 준비하시는 분들께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기사든 산기든 그렇게 호락호락한 시험이 아니고 특히 2차 실기가 훨씬 어렵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과년도 문제를 달달 암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기초이론에 충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매번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인강싸이트도 찾아보고 교재도 구해서 공부했지만 대산에서 발간한 교재를 몇 번씩 반복하고 인강을 같이 듣는 것이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에 훨씬 효과적이었습니다. 단,공사기사 교재는 앞뒤로 왔다갔다 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던데 지금은 개선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대산학원에 직접 등록하여 교수님들의 명강의를 듣고 노하우를 전수받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신재생에너지는 따로 공부해야지만 기초이론 다지고 과년도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고 오답노트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전기기사나 공사기사와 같고 전기를 하니 신재생에너지기사준비에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그동안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팬데믹으로 온세상이 혼미스러운데 이제는 백신도 도입되어 접종이 시작되었으니 터널의 끝이 보이는 것 같아 마스크 벗는 날을 조심스럽게 희망해봅니다.

 

여러분 모두 코로나 조심하시고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산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21.06.02. 손신영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