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닫기
합격수기
전기기사·산업기사 실기합격
조회수 : 5,7952022.11.26
주재원대학생전기전공20대

안녕하세요! 10월 16일에 응시했던 전기기사 실기 3회 결과가 어제 오전 9시에 발표나고 이제 후기를 올립니다!

우선 저는 3월 5일에 있었던 전기기사 필기 1회차는 낙방했었고, 처음이자 사실상 마지막으로 진행하는 CBT형 필기 3회차는 평균 63점으로 합격하였지만, KEC에서 딱 40을 맞아서 가까스로 통과하였습니다. (이 때는 제출하고 나서 결과를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독학으로 실기를 준비하기에는 무리라 생각하여 대산전기학원을 등록하였고, 8월 13일부터 9월 25일까지 있었던 주말반으로 수강하였습니다. (추석 연휴였던 9/10~11은 휴강)

강사님들께서 설명을 정말 잘해주시고, 네이버 블로그 이웃추가 및 유튜브 구독 인증하면 주교재 및 120제 계산 문제를 받을 수 있는걸로 기억합니다. 오프라인 수업을 못 듣게 되는 상황이 생기면 그 진도 부분을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던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실제로 저는 시퀀스 강의 마지막인 9/24 강의를 개인적인 일로 직접 못 들었습니다.)

수업이 토,일이었고 학교 수업이 막학년이라 많이 없었던 관계로, 수업 중에 나간 부분은 주중에 동영상 강의로 다시 들어보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종강 후에는 계산 문제집과 주교재 뒤에 있는 17-21년도 기출 문제 강의를 들었고, 10월 달에는 직접 다시 풀어보면서 모르는 부분은 다시 들어보면서 시험을 대비했습니다. 그리고 중간쯤에 예상 출제문제를 뽑아서 나누어주셨는데 여기 문제들이랑 비슷한 문제들이 시험에 출제되기도 하였습니다.(저는 시간을 재고 해보지는 않았지만 실전 대비로 시간 체크 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수강했을 때는 10월 1일에 강일구 강사님께서 수변전 문제 보충수업까지 들어서 해당 문제들로도 대비했습니다.

그리고 시험 당일에는 18문제가 나왔는데, 이 중에서 16번이었던 3상에서의 전압 문제는 기출에서 완전히 같은 문제가 나오면서 계산 과정까지 5분 이내로 풀었으며, 14번에 출제되었던 방폭 관련 4가지 작성하는 내용을 제외하고 모두 작성하였습니다.

확실하게 맞췄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만 체크하니 약 73점으로 나왔고, 학원 수업 덕분에 가장 어려워했었던 수변전에서의 각 부분의 역할, 3상에서의 전압,전류 관련 문제들을 금방 풀 수 있었습니다. 검토를 3번까지 해보고 시험 퇴실은 11시 20분쯤에 했습니다.

실제로 제가 검토 중에 실수로 조명에서의 수직면, 수평면 조도 문제에서 단위를 lx가 아닌 cd로 한 걸 알아서 바꾸기도 했고, 시퀀스에서의 유접점 회로에서의 점 찍는것도 잊기 쉬우니 검토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어제 오전 9시에 큐넷을 들어가니! 75점 및 합격이라는 결과를 보았고, 카카오톡으로도 합격 통지를 받았습니다. 

종강 이후부터 시험 전날까지 필답형 문제를 대비하느라 정말 힘들었지만, 합격 발표를 보고 나니 그 과정이 정말 보람있었습니다.

한 번에 실기합격을 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신 전기설비설계 강규대 강사님, 수변전 강일구 강사님, 시퀀스 윤홍준 강사님, 조명 방기환 강사님 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23년도 전기기사 실기를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원합니다!

합격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