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강 후기

  • home
  • 고객센터
  • 합격·수강 후기

전기기사/산업기사 합격수기 (37살 직장인 무전공자)

글쓴이 : 김동현

등록일 : 2019.08.22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37살이고 대학교는 기계계열인 메카트로닉스공학을 전공하고 졸업후 자동제어분야에서 10년 좀 안되게 실무중입니다.

실기점수는 전기기사 71점, 전기산업기사 67점 입니다.

사실 합격수기 같은 것은 귀차니즘으로 거의 작성을 안하는데,

첫째로 가르쳐 주신 선생님들이 너무 고마워서 수기는 꼭 적어 감사한 마음을 미약하지만 수기로나마 표현드리고,

둘째로는 저와 같은 30대 후반의 무전공 직장인이 계실것 같아 저의 공부방법을 조금이나마 알려 드리는 것에 그 목적이 있겠습니다.

저는 당연히 무전공자이니, 전기기사/산업기사 공부가 정말 생소했습니다. 사실 본 자격증을 딸 의지가 저에게는 전혀 없었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전기공사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저의 자격증 소지가 필수라 어쩔수 없이 딸수 밖에 없어 시험에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필기는 대산전기학원이 아닌 김상훈강사가 진행하는 일렉킴에듀의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여 공부했지만 솔직히 저에게는 안맞았습니다. 물론 필기를 합격하긴 했지만 필기합격까지 4개월이라는 오랜시간을 필요로 했죠... 물론 일렉킴에듀의 경우 상세한 가르침은 있지만 자격증을 취득하기에는 불필요하고 무엇보다 너무 어렵게 가르치는 것 같아 저같은 비전공자에게는 상당히 네거티브 였죠...

그래서 실기 동영상 인강은 대산전기학원에서 수강하였습니다. 금액도 괜찮았지만, 시간도 넉넉했고, 무엇보다 공부하는데 단원별로 정리가 너무 잘되어있어서 비전공자가 공부하기에 어려운 과목을 쉽게 공부할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록 전기기사/산업기사가 다른 자격증에 비해 어려운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쉽게쉽게 할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특히 온라인에 질문하면 바로바로 답변주시고 심지어는 전화로까지 알려주시는 열의에 정말 고맙더라구요... 저같은 경우는 온라인 질문을 무지 많이 하였습니다. 비전공자이기에 궁금한 것이 엄청 많았죠... 그런 저의 사정을 알았는지 제가 가졌던 궁금증의 포인트를 늘 정확히 집어서 답변을 주셧죠...

그럼 저의 공부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우선 동영상강의를 처음부터 가급적 상세히 들으면서 완벽노트 하였습니다. 그리고, 노트가 완성된 순간 부터는 노트를 보며 1.5배속으로 2번 들었습니다. 그리고 문제풀이는 실기 교재의 필수문제와 출제예상문제를 2~3번 풀었고, 시간이 부족하여 과년도문제는 5개년 정도의 문제만 풀었습니다.

사실 다른사람들은 20개년~30개년은 풀어야 합격할수 있다고 하지만, 교재의 필수문제가 너무 잘되어있어 교재의 필수문제를 집중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실 과년도문제는 5개년만 1~2번 풀어본 것이 전부 입니다.

그래서 내심걱정도 하였습니다. 다른사람들은 20~30개년 문제를 풀고 시험에 임하는데, 심지어 비전공자인 제가 5개년 문제만으로 될 까하는 걱정이였죠...

하지만 대산전기학원의 교재에 있는 필수문제가 너무 잘되어있었던 것 같아요. 사실 필수문제가 과년도에 비해 조금 어려운 감이 있었지만 그래서 더욱 시험에 잘 임할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결국 전기기사/산업기사를 한번에 합격하여 자격증을 품에 얻었네요.. 두서없이 작성한 글이라 보시기에 오타 및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도 있겠지만, 제 정서는 잘 전달 되리라 생각합니다. 모쪼록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합격을 기원드립니다.